렌터카를 빌릴 때 필요한 서류를 잊어버리면 큰일입니다. 필수적인 준비물과 체크리스트를 간편하게 정리해 드립니다.
렌터카를 이용하려고 매장에 갔는데, “운전면허증은 가지고 오셨나요?” “신용카드는 있으신가요?” 같은 질문을 받으면 꽤 놀랄 수 있습니다.
여행, 출장, 심지어 생일 파티와 같은 다양한 상황에서 렌터카가 필요하지만, 대여를 위해 요구되는 서류나 조건을 사전에 챙기지 않으면 예약이 취소될 수도 있습니다.
렌터카를 이용하기 위해 필요한 서류와 조건을 정리하고, 각 회사에서 적용되는 다양한 예외 상황에 대해서도 함께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서류 3가지
- 운전면허증: 국내 면허가 발급된 후 최소 1년이 지나야 하며, 2종 보통 이상의 면허가 필요합니다.
- 신분증: 본인을 확인하기 위한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또는 여권
- 신용카드는 보증금을 결제하는 데 사용되며, 특정 업체에서는 체크카드 사용이 가능합니다.
렌터카 회사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준비해야 할 세 가지가 있습니다. 특히 운전면허증은 실물이나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앱으로만 가능하며, 사진으로는 인정되지 않습니다.
추가 운전자가 있을 경우
렌터카를 빌린 사람이 아닌 동승자가 운전을 할 계획이라면, 미리 추가 운전자로 등록해야 합니다. 이 경우 추가 운전자는 운전면허증과 신분증을 제출해야 하며, 보험이 적용되도록 하는 중요한 절차입니다.
다른 사람이 운전할 때 이를 간과하면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보험 보장이 거부될 수 있으니 반드시 등록하시기 바랍니다.
외국인이 렌트 할려면?
- 국제운전면허증이나 공식 번역본
- 여권 원본
- 신용카드
외국인이 차량을 운전하려면 그 나라에서 발급한 국제운전면허증이 필요합니다. 국제면허증이 없는 경우에는 공식 번역 공증된 면허와 함께 사용 가능한지 업체에 미리 확인해야 합니다.
렌터카 이용 시 체크리스트
- 운전면허증의 사용 가능 기간 확인하기
- 신용카드 한도 확인하기
- 대여를 위한 기본 조건, 예를 들면 연령이나 경력 등을 사전에 확인하기
- 모바일 운전면허증 사용이 가능한지에 대한 질문
- 자기가 운전하는 차량에 대한 보험 가입 여부를 확인하기
마무리하며
렌터카를 빌리는 것은 신속하고 간편하지만, 필요한 서류가 빠지면 모든 것이 무산될 수 있습니다. 철저히 준비한다면 더욱 안전하고 즐거운 여행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폐업 소상공인 대상 철거지원금, 최대 250만 원 혜택 확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