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증권의 주식 거래 수수료 비교
토스증권의 주식 거래 수수료에 대한 비교와 주식 모으기 수수료를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토스는 대한민국의 주요 인터넷 은행 중 하나로, 토스증권은 2021년부터 국내 주식뿐만 아니라 해외 주식 거래 서비스도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토스증권은 후발주자이긴 하지만, 사용하기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자랑하는 토스앱 덕분에 누구나 손쉽게 주식 거래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현재 토스 앱을 사용 중인 분들이라면 토스증권 이용을 고려하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이 글에서는 토스증권의 수수료와 다른 증권사와의 차이점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토스증권 주식 거래 수수료 비교
국내에는 여러 종류의 증권사가 존재하기 때문에 토스증권의 위치가 그리 크지 않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모든 증권회사는 수수료 수익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토스증권에서 거래할 때도 투자 상품에 따라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국내 주식과 ETF 거래 관련 수수료
주식 매매 시 발생하는 수수료: 거래 금액의 0.015%
국내에서 주식과 ETF를 거래할 때에는 거래 금액의 0.015%가 수수료로 발생합니다.
해외 주식과 해외 ETF 거래 시 발생하는 수수료
해외 주식과 상장지수펀드
해외 주식 구입 : 거래액 x 0.10%
해외 주식 판매 : 거래액 x 0.10% + 관련 수수료 (SEC 수수료 + TAF)
해외에서 거래되는 주식이나 ETF는 거래 금액의 0.10%가 수수료로 발생합니다. 매수와 매도 모두 같은 비율이 적용되며, 매도 시에는 해외 주식에 관한 추가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0.10%의 수수료는 이벤트가 진행되는 동안만 적용되며, 이벤트가 끝난 후에는 0.25%의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토스증권에서 주식을 모을 때의 수수료
토스증권에서 주식 모으기 이벤트가 2024년 8월 12일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이 이벤트는 국내 및 해외 주식 모두 참여할 수 있으며, 토스증권을 사용하는 모든 분들이 해당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주식 모으기 서비스에 등록하신 후 체결된 주문은 수수료가 면제됩니다. 현재 거래 금액에 대한 제약이 없으며, 모든 수수료는 무료로 제공됩니다.
단 이후 회사의 방침에 따라 거래 금액에 제약이 있을 수 있습니다.
토스증권 장점
토스증권은 토스 앱과 유사한 깔끔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주식 거래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에게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특정 종목이 5% 이상 변동할 때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신고가나 저가를 갱신할 때도 알림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앱에 접속하면 주식과 관련된 국내외 정책 뉴스도 한꺼번에 볼 수 있어, 토스증권 앱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여러 가지 유용한 기능을 경험할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여러 가지 탑10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거래량이 많은 종목이나 사람들이 활발히 매수하고 있거나 수익률이 높은 종목 탑10에 대한 정보도 안내하고 있어 거래에 도움이 됩니다.
각 분야에 대한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요즘 가장 상승세를 타고 있는 분야가 무엇인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토스증권은 해외 주식 소수점 거래를 최초로 지원하는 기관 중 하나입니다. 1주 단위로 거래하기 힘든 해외 주식도 1,000원으로 손쉽게 매수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소수점 거래와 마찬가지로 지정가 매수는 지원되지 않으며, 시장가 거래만 가능하다는 점을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토스증권 단점
토스증권은 다양한 장점 덕분에 주식 거래를 처음 시작하는 초보자들에게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그러나 수수료 측면에서는 특별한 이점을 제공하지는 않습니다.
더 적은 수수료
현재 해외 주식을 거래할 때 토스증권의 이벤트를 활용하면 0.10%의 수수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증권회사들은 더 저렴한 수수료로 이용할 수 있는 곳들이 있습니다.
키움증권에서는 해외주식 거래를 시작할 때 이벤트를 통해 무료로 거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벤트가 끝난 뒤에는 거래액의 0.07%가 수수료로 발생하게 됩니다.
해외 주식 거래 시에는 일반적으로 거래 금액의 0.25%에 해당하는 수수료가 발생하는 것과는 상당한 차이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거래 비용을 줄이고 싶다면, 타 증권사의 수수료를 비교해본 후 거래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거래 품목의 제한
토스증권에서는 현재 거래할 수 없는 종목이 일부 존재합니다. 다른 증권사들과 비교했을 때, 거의 모든 종목을 거래할 수 있는 곳에 비해 이용 가능한 거래 상품이 제한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환율 수수료
환율 수수료는 정해진 시간에 환전을 하면 95%의 환율 우대가 제공됩니다. 정해진 시간은 오전 9시 10분부터 오후 3시 20분까지이며, 이 시간에 환전을 해야 95%의 우대 수수료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정규 시간 외에 환전을 할 경우 환전 수수료가 50% 할인됩니다. 따라서 정규 시간에 맞춰 환전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전국민 25만원 지원금 신청하는 법과 지역화폐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