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서민 금융 지원 상품 중 가장 잘 알려진 햇살론 근로자 및 직장인 대출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이 상품은 일정한 소득이 있으면서 신용점수가 낮은 저소득층과 저신용자를 위해 설계된 정부 지원 대출의 대표적인 예입니다. 이번에 햇살론의 자격 요건과 신청 절차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햇살론 근로자 대출
햇살론은 소득이 낮거나 신용이 좋지 않은 사람들을 위한 금융 지원 프로그램입니다. 이 상품은 자격 요건으로 소득과 신용 점수에 제한이 있으며, 소득이 많거나 신용이 우수한 경우에는 신청할 수 없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이 상품은 근로자 전용이기 때문에 최소 3개월 이상 근무한 분들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햇살론 근로자를 위한 대출 자격 요건
햇살론 근로자 대출의 자격 요건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근로자를 대상으로 한 햇살론 상품은 직장에서 재직 기간이 3개월 이상이어야 하며, 이에 대한 증명으로 재직증명서 또는 건강보험료 납부 내역이 필요합니다.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구분은 없지만, 재직증명서를 제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직할 경우, 현재 직장에서 1개월 이상 근무하고 있으며 (급여를 받아야 함) 최근 1년 동안 3개월 이상 일한 경우 재직 요건이 충족된 것으로 간주됩니다.
연간 소득이 3500만원 이하인 경우에는 신용점수와 관계없이 즉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만약 연간 소득이 3500만원을 초과하고 4500만원 이하인 경우에는 신용점수가 하위 20%에 해당해야 합니다.
신용점수가 하위 20%에 해당하는 경우, KCB의 기준은 700점 미만이며, 나이스 기준으로는 744점 이하입니다. 신용점수를 단순히 조회하는 것은 점수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 연간 소득이 3500만원 이하인 경우, 신용 점수에 관계없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연소득 3,500만원을 초과하고 4,500만원 이하인 경우 : 신용 점수가 하위 20% 이내에 해당합니다.
- 연간 소득이 4500만원을 넘으면 신청할 수 없습니다.
- 현 직장에서 3개월 이상 근무 중
- 현재 직장에서 한 달 이상 일하고 있으며 급여를 수령해야 합니다. 최근 1년 동안 3개월 이상 근무한 경우, 재직 요건이 충족된 것으로 인정됩니다.
햇살론 근로자를 위한 대출 정보
햇살론을 이용하는 근로자들은 최대 20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며, 이자율은 최고 10.5%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대부분의 대출은 7%에서 9% 사이의 금리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기대출이 많더라도 승인이 비교적 원활하게 이루어지는 편입니다. 기존 대출을 상환하기 위한 자금으로 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대출의 기간은 3년에서 5년까지 가능하며, 원금균등분할상환 방식을 선택하게 됩니다. 또한 중도상환 수수료가 부과되지 않기 때문에 자금이 여유가 생길 경우 소액이라도 바로 상환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대출 한도는 최고 2000만원입니다.
- 대출 이자율: 최고 10.5% (개인의 신용 상태에 따라 변동 가능)
- 대출 기간은 3년 또는 5년입니다.
- 상환 방식: 원금 균등 분할 상환
- 중도상환 수수료는 없다
햇살론 신청 근로자의 경우 은행을 통해 절차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햇살론 근로자를 신청할 수 있는 은행 목록입니다. 링크를 클릭하면 신청 페이지로 바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