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금융진흥원은 신용등급이 낮은 이들을 위해 직접 대출을 진행하는 시범사업을 실시합니다. 최저신용자 100만원 대출 신청 방법과 자격 조건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최저신용자 100만원 대출
100만원 이하의 금액을 신청하면 즉각적으로 대출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소액 생계비 대출과 유사한 형태입니다.
이전에도 연체 기록 등을 이유로 햇살론 상품 이용이 거부된 최저신용자들, 즉 신용점수가 가장 낮은 10% 이하를 위한 특례 보증 상품이 존재했지만, 조달 및 관리 비용 등의 이유로 민간 금융회사의 취급이 어려운 점이 있었습니다.
직접 대출 상품이 도입되면 최저신용자들이 금융 서비스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어 불법 사금융에 노출될 가능성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저신용자에게 직접 대출을 시행하는 것은 보증 대출보다 많은 자금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금융위원회는 직접 대출 프로그램을 시범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며, 소액 생계비 대출과 같은 형태로 일자리나 복지 프로그램과 연계한 복합적인 상담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입니다.
최저신용자가 100만원을 받을 수 있는 자격 요건
최저신용자에게 100만원을 즉시 대출받기 위한 자격 요건은 신용점수가 하위 10% 이내인 분들이 해당됩니다. 이는 최저신용자를 위한 특례보증 대출 상품과 유사하며, 하위 10%의 신용점수 외에도 연소득이 4500만원을 넘지 않아야 합니다.
- 신용점수가 하위 10%에 해당하는 경우는 KCB 670점이나 NICE 724점 이하입니다.
- 연간 소득이 4500만원 미만인 사람
최저신용자 100만 원 신청하는 방법
최저신용자 100만원을 신청하는 방법은 서민금융진흥원의 웹사이트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즉시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서민금융진흥원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신청하기
- 앱 다운로드 및 앱 즉시 실행(안드로이드, IOS)
2025 최저시급 실수령액 한눈에 확인! 계산법까지 완벽 정리